유학 고민 상담

미국 4년제 College vs University

아메리칸 드림 2020. 4. 30. 02:30
SMALL

우리가 흔히 college라고하면 통상적으로 대학교를 의미합니다.
미국에서는 "나 어느 대학교 다녀"라고 말할때 university 보다는 college를 많이 쓰죠.
그렇다고 college가 우리나라 대학교들을 직역할 때 처럼 전문대를 의미하거나 꼭 Community college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College는 university를 포함한 모든 대학교를 말하기 때문이죠.

여기 보스톤 college와 보스톤 university가 있습니다. 물론 보스톤에는 community college도 있구요.
그렇다면 여기서 보스톤 college는 2년제일까요? 4년제일까요? university와 무슨 차이일까요 ?

먼저, 보스톤 college를 4년제 입니다. 해당 풋볼팀을 비롯해 많은 운동선수들을 보유했구요.
하지만, university와 다른 점은 colleges는 단과 대학교 입니다.
다시말하면, 학사과정 과들 밖에 없는겁니다.
보통 university하면 매우 다양한 과들이 설치되었이고 대학원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대학 학사과정의 과들이 그 대학 대학원과 매칭이 되어 보다 수월하게
석박사 프로그램으로 가기 마련이죠.

하지만, college에는 대학원을 보유하고있지 않으며, 각 college 마다 특색이고 내세울만한 유명한 과들은 분명히 존재합니다만
과가 다양하지 않고 대학원 진학시 다른 대학교로 tranfer를 해야하죠..

따라서 결론, college라고 무조건 전문대, 2년제가 아닌 보통 4년제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문대 라는 개념은 미국에 없으며 각 대학마다 유명한 과들이 존재할 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전문대와 비슷한 개념을 가진 2년제 대학은 community college이며,
누군가와 미국 대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 사람이 community college를 다니면 2년제 대학교 다니고 있고
대부분 학사과정으로 편입(CC가 매우 저렴하기 때문)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반면, 일반 (주 이름) college를 다닌다고 하면 4년제를 다니고 있으며,
college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유명하고 들어가기 힘든 학교들이 많다.
(특히 보스톤 college)